|비중격만곡증의 원인
얼굴에 충격을 받은 경우, 태어날 때 압박을 받아 생기기도 하고 선천적으로 나타나는 경우, 비용종(물혹), 코안의 종양이나 이물질 등 비중격 만곡증은 여러 원인으로 발생할 수 있습니다.

|비중격만곡증의 증상
코가 막히며 때로는 코의 외형이 변하여 콧등이 굽는 경우도 있습니다. 비중격이 한쪽으로 휘어지거나 2겹의 에스(S)자 모양으로 굽기도 하며 가시 모양으로 돌출하기도 합니다. 이러한 돌출은 뼈와 연골의 접합부에 생기기 때문에, 대부분 비중격 아래쪽에서 볼 수 있습니다.
구부러짐이 심하면 숨을 쉬기 어렵고 두통이 자주 나타날 수 있으며, 콧속의 분비물을 제거하기 어려워 비염이나 부비강염에 걸리기 쉽습니다. 볼록하게 튀어나온 부분은 외부 충격을 받기 쉽기 때문에 출혈이 잘 일어납니다. 잘 때 코를 골거나 수면 무호흡증 등의 증상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비중격만곡증의 치료
특별한 증상이 없으면 치료하지 않아도 되지만, 증상이 나타날 경우에는 중격(작거나 이차적인 격벽) 성형술을 시행합니다.
비중격 성형술은 휘어진 연골이나 뼈를 점막 밑에서 절제하는 수술로, 1시간 정도 소요되며 1~3주 정도 지나야 회복됩니다.

< 비중격만곡증 내시경 사진 >

< 비중격만곡증 수술 모습 >

< 우측 비중격만곡으로 하비갑개콧살이 눌려있는 모습 >
존스빌이비인후과 코수술클리닉은 이비인후과 전문의 2人이 진료하며 비중격만곡증 수술을 개원이래 1,800례 이상 진행하였습니다.
풍부한 임상경험과 수술 노하우, 존스빌과 함께 하세요.

|비중격만곡증 FAQ
Q. 비중격만곡증은 무엇이고 어떻게 코막히게 하나요?
A. 코막힘의 원인 중에는 비중격이 비정상적으로 휘어서 문제를 일으키는 경우가 많이 있습니다 . 비중격이란 양쪽 콧구멍 사이에서 콧구멍을 좌우로 나누고 있는 칸막이 뼈 입니다 . 이 비중격은 여러 가지 원인 때문에 반듯한 모양을 이루고 있는 경우는 드물고 대부분 조금씩은 휘어져 있고 코막힘의 원인이 되면 비중격만곡증이라 진단을 내립니다. 원인에 대해서는 정확하게는 밝혀져 있지 않으나 태아때 엄마 뱃속에서 발육하는 과정 중에 어떤 이상이 생긴 경우나 출산 시 엄마의 자궁을 빠져 나오면서 얼굴이 눌린 경우 , 또는 주먹으로 맞거나 사고 등에 의해 코를 다친 경우, 그 외 콧속의 여러 구조물에 따른 이상 ( 콧속에 물혹이나 종양 등이 있어 비중격을 반대쪽으로 미는 경우) 등으로 설명하고 있습니다.

Q. 칸막이뼈(비중격)가 휘어지면 다 수술 받나요?
A. 대부분의 사람들은 별 이상 없이 지내는 경우가 많습니다 . 그러나 휘어져 있는 정도가 심하여 코막힘 등의 증상을 유발하거나 코의 정상적 기능의 장애를 유발하여 코막힘 , 두통, 잦은 코피 그리고 코골이의 원인이 되는 경우에는 교정의 대상이 되는데 특별히 부비동 안의 분비물의 배출과 부비동으로 공기가 들어가는 환기를 위한 중요 통로를 막아 축농증을 유발하는 경우 수술을 통해 교정해 주어야 부비동이 축농증으로부터 회복력을 되찾고 기능을 하게 됩니다.
따라서 칸막이 뼈가 휘어져 있다고 무조건 수술하는 것은 아니고 휘어져 있는 정도, 위치 그리고 유발증상에 미치는 양상에 따라 수술적 교정 여부를 결정하게 됩니다 .
   
Q. 비중격 수술은 어떻게 하나요?
A. 비중격 수술이란 코막힘을 호소하는 환자에게 주로 시행되는 것으로, 양쪽 콧구멍을 나누는 칸막이뼈 ( 비중격 ) 가 휘어 있는 것을 바로 잡는 수술을 말합니다.
수술 방법은 비중격의 앞쪽부위에 코끝에서 약 1cm 정도 뒤쪽에 절개를 가한 뒤 휘어져 있는 연골과 뼈를 노출시키고, 이를 똑바로 펴 주려는 목표를 가지고 수술이 진행됩니다. 코에만 국소마취를 하고 시행하게 되며, 콧속으로만 진행되기 때문에 얼굴 겉으로는 흉터가 남지 않습니다. 수술은 비교적 간단하여 약 20 분정도 소요됩니다.
수술 후에는 수술부위인 비중격이 잘 자리잡도록 눌러 주는 목적으로 팩킹을 하루나 2 일정도 시행하기 때문에 입으로 숨을 쉬는 불편함을 감수하셔야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