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염 FAQ
Q. 콧살이 살찐 것이 비염?
A. 콧구멍 안쪽에는 가운데 칸막이를 중심으로 양쪽에 콧살이 있습니다 . 이것은 코 점막이 둥그렇게 부풀어 있는 하비갑개라는 것입니다 . 이 하비갑개에 만성적인 염증이 반복되다 보면 점차 비정상적으로 커지게 되고 하얗거나 끈적이는 점액성 콧물이 나오게 되면 코가 답답해지고 막히는 증상을 일으키는데 이를 만성 비후성비염이라 합니다.
Q. 코막히니 숨이 부족해요!
A. 코막힘이 생기면 일단 숨의 통로로서 코가 기능이 급격히 떨어지게 되고 우리 몸에 맞게 바뀌어진 고품질의 숨을 공급하지 못하게 됩니다. 따라서 코로 부족한 숨을 보충하기 위해서 입으로 숨을 쉬는 구강호흡을 하게 되는데 이때 우리 몸이 활력있게 돌아가기 위해 공급되는 숨의 양이 부족함과 더불어 숨의 질이 떨어져서 공급되는 결과를 초래합니다 . 코의 기능을 거치지 않은 거친 공기가 목을 통해서 들어가기 때문입니다.
Q. 코가 놀고 있으니 골치가 아프고 목과 귀가 힘들어요.
A. 이렇게 코가 막히는 상태를 우리는 아궁이 구멍이 막혀 꺼질 듯이 약해진 상태의 불로 비유하여 설명합니다 . 코가 일을 제대로 안하니 숨의 공급은 원할하지 않고 부족하게되고 전신적으로는 몸이 무기력하고 무겁고 멍한 상태가 된다고 설명할 수 있습니다 . 코막힘에 이어서 목점막이 마르고 목이 무엇이 걸린 듯이 불편하기도하고 숨이 갑갑하고 머리가 띵하고 귀가 멍멍한 증상을 유발하기도 합니다 . 목소리를 많이 사용하는 사람은 쉽게 목이 쉬기도 합니다 .
Q. 비염으로 인한 코막힘을 어떻게 고칠 수 있나요?
A. 비염으로 코막힘이 있을 때에 일단 부어있는 점막에 대한 치료와 약물치료을 시행하였을 때에 급성적인 비염의 경우는 호전되지만 만성화 되게 되면 좋아지지 않거나 다소 호전되었다가 다시 악화되어 코막힘이 반복하게 됩니다 . 이런 경우에는 비염에 대한 수술을 고려하게 됩니다.
비후성비염에 대한 수술은 비후되어 있는 콧속의 하비갑개 점막의 크기를 줄여주고 적절한 숨의 통로를 다시 확보하는 노력입니다. 수술방법은 하비갑개 성형술 및 레이저 비점막수술 또는 코블레이터 비점막수술 등의 방법을 환자의 상태에 맞추어 시행합니다.
Q. 하비갑개 성형술 및 비갑개 레이저 수술이란 무엇인가요?
A. 하비갑개는 뼈와 뼈를 둘러싼 점막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 따라서 비후성 비염이란 하비갑개 내의 뼈가 큰 상태이거나 표면의 점막이 많이 부어있는 상태를 말합니다.
하비갑개 성형술이란, 이 커져있는 뼈를 줄여 주어 콧속의 공간을 넓혀주는 수술을 말합니다. 레이저 수술이란 부어있는 점막을 레이저기로 시술하여 점막의 부피를 줄여주는 수술방법입니다.
Q. 코블레이터 비염수술은 코살다이어트?
A. 코살을 다시 줄여주는 방법을 모색하여야 하는데 비만환자는 미용을 목적으로 지방분해를 하지만 코가막히는 비염은 숨통을 여는 목적으로 코블레이터로 코살분해를 시행한다고 비유할 수 있습니다.
Q. 코블레이터 비염수술이란 무엇입니까?
A. 부어있는 점막 내로 가느다란 바늘을 삽입하여 저온의 고주파를 발생시키는 수술기계로서 점막내의 단백질 성분을 분해하여 부어있는 점막의 부피를 현저히 줄여주는 역할을 합니다. 기존의 수술은 약 400-700 도 정도의 고열을 발생시킴으로써 수술부위 이외의 주변부위에까지 손상을 주고, 수술 후 통증과 출혈이 심하며, 수술 후 치료기간이 오래 걸리는 단점이 있었습니다. 그러나 코블레이터는 약 50-70 도 정도의 열만을 전달 함으로서 주변부위에 대한 손상이 적고 출혈 및 통증이 적은 수술방법입니다. 수술소요시간은 약 5 분내지 10 분정도이며 학생들은 수술을 받고 다시 학교에 가서 수업을 받을 수 있는 정도로 일상생활을 유지하면서 수술을 받을 수 있습니다.